뷰페이지

윤병세 “국제규범 위반 면밀 검토”… 黃 “中과 소통 강화”

윤병세 “국제규범 위반 면밀 검토”… 黃 “中과 소통 강화”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3-03 22:36
업데이트 2017-03-04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양한 채널 통해 분명한 입장 전달”

외교부, 우다웨이 통화 “관광 중단 유감”

정부가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고위급부터 실무급까지 한·중 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제 보복의 부당성 등을 제기할 방침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3일 유럽 방문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제규범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보고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또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 정부의 분명하고 당당한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그동안 중국의 조치가 공식적인 조치라기보다는 비공식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거기에 대해 공식적인 대응을 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많았다”면서도 “중국 측 (보복) 조치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그 성격에 맞는 대응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을 제소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중국이 어떻게 (보복 조치를) 공식화할지 지켜봐야겠다”고 했다. 정부는 고위급 면담 및 자유무역협정(FTA) 실무협의 채널에서 문제를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이날 외교부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의 전화통화 계기에 “사드와 무관한 정상적인 인적교류까지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불합리한 조치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관광 금지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날 송수근 장관 직무대행 주재로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관광 및 콘텐츠 분야를 총괄하는 종합대책반을 구성, 중국 현지 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업계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자유한국당과 고위 당정회의를 열고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올 들어 두 번째 열린 고위 당정회의로 유일호 경제부총리, 한민구 국방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황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을 통해 “중국 측의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중국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3-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