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대정신 담은 슬로건… 감성보다 개혁이 대세

시대정신 담은 슬로건… 감성보다 개혁이 대세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2-27 22:44
업데이트 2017-02-28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 전 ‘개인의 삶·복지’가 화두… 올해 최대 슬로건 ‘개혁 적임자’

개인→집단 이슈 무게중심 이동

대선 주자들의 슬로건은 시대정신을 응축한 고도의 정치 수사다. 2012년 대선을 관통한 시대정신은 ‘복지’였고, 이에 걸맞게 ‘저녁 있는 삶’(손학규), ‘사람이 먼저다’(문재인), ‘내 꿈이 이뤄지는 나라’(박근혜) 등의 슬로건이 쏟아져나왔다.
5년이 흐른 지금, 개인의 삶을 앞세운 감성 슬로건은 철 지난 유행가가 됐다. 탄핵 정국을 거치며 개혁이 시대정신으로 등장하자, 대선주자들은 저마다 ‘대한민국을 개혁할 적임자’를 자청하며 강하고 선명한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개인에서 집단으로 정치의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시대교체’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정치가 불신 혐오로 통하는 시대를 끝내겠다’, ‘신뢰할 수 있는 우리 이웃의 얼굴을 한 정치, 행정을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더 나아가 개혁에 대한 실천력을 앞세웠다. ‘이재명은 합니다’란 슬로건에는 청년 배당을 약속하고 불도저처럼 밀어붙인 이 시장의 정치 행적이 고스란히 담겼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역시 ‘정의로운 세상, 용감한 개혁’이란 슬로건으로 개혁을 강조했고, 남경필 경기지사는 ‘준비된 미래’를 대표 슬로건으로 밀고 있다. 남 지사의 또 다른 슬로건은 ‘대한민국 Rebuilding’(리빌딩:다시 세우다)으로, 대한민국을 바닥부터 다시 세우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측은 후보의 비전과 맞아떨어지는 슬로건을 고심 중이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2012년 대선 때 내건 ‘사람이 먼저다’보다 더 강인하고 직접적인 후보 이미지를 보여주는 슬로건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카리스마 내세운 ‘더문캠’
카리스마 내세운 ‘더문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 예종석(왼쪽) 홍보본부장과 손혜원 홍보 부본부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캠프 명칭인 ‘더문캠’과 로고에 대해 언론에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문 전 대표 측은 27일 달(Moon·문)처럼 자신이 빛나기보다 남을 배려하고 우직하게 이겨내는 캠프란 의미를 담아 대선 캠프 이름을 ‘더문캠’으로 지었다. 문 전 대표의 상징적 이미지는 ‘곰’으로 정했다.

손혜원 홍보부본부장은 “‘문’자를 180도 뒤집으면 ‘곰’이 된다”면서 “긴 싸움 끝에 결국 이기고 마는 우직한 이미지의 곰은 승리를 쟁취하는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 캠프 이름은 후보 자체를 강조한 ‘안희정 캠프’, 안 전 대표 캠프는 국민을 주어로 내세운 ‘국민캠프’(가칭), 이 시장 캠프는 공정사회를 강조한 ‘공정캠프’다.

선거가 끝나도 울림 있는 슬로건은 해를 거듭해 회자된다. 지난 대선 당시 손학규 후보가 내놓은 ‘저녁 있는 삶’이 대표적이다. 많은 후보가 이 슬로건을 탐냈지만, 누구도 지난 5년간 ‘저녁 있는 삶’을 현실화하진 못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2-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