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연장이냐 아니냐…黃대행 오늘 표명 관측

특검 연장이냐 아니냐…黃대행 오늘 표명 관측

이성원 기자
입력 2017-02-26 22:22
업데이트 2017-02-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련법 검토 중… 시한 내일까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 여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7일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황 권한대행 측 관계자는 2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발표 시점이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특검 수사 기간 종료 전날이 발표 시점으로 가장 무난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연장 여부에 대해서도 “관련법을 면밀히 검토 중”이라는 기존 입장만 반복할 뿐 구체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총리공관 앞에서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수용을 촉구하며 농성에 돌입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등과 만나 “답변할 시한은 28일까지”라면서 “여러 사람의 의견을 취합하는 상태이며, 언제 입장 표명을 할지는 심사숙고 중”이라고 답변했다고 정의당 이정미 의원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총리실 안팎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보수와 진보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 상황에서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는 관측이 나온다. 수사 기간을 연장할 경우 보수 세력이 등을 돌릴 가능성이 크고, 박근혜 대통령을 배신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연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야권의 강한 반발과 함께 향후 국정 운영 과정에서 협치는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2-27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