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병세, 오늘 제네바 방문…北화학무기 쟁점화

윤병세, 오늘 제네바 방문…北화학무기 쟁점화

입력 2017-02-26 10:07
업데이트 2017-02-26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28일 유엔 인권이사회·제네바 군축회의 참석

윤병세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김정남 독살 사건으로 북한을 향한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국제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북한의 인권·화학무기 문제 쟁점화에 나선다.

외교부는 윤 장관이 오는 27~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 및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자이드 유엔 인권최고대표 등과 면담한다고 26일 밝혔다.

윤 장관은 아울러 유엔 인권이사회 및 제네바 군축회의에서 각각 27일과 28일 연설할 예정이다.

윤 장관은 먼저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을 통해 오늘날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이 심각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한 우려를 표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의 논의를 현장에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재확인할 방침이라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당초 이번 인권이사회에는 안총기 외교부 2차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김정남 암살에 대량파괴무기(WMD)인 신경성 독가스 ‘VX’가 사용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장관으로 참석자의 급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지난해 3월에도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 참석,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이 시급하다고 역설한 바 있다.

앞서 인권이사회에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첫 번째 보고서가 제출됐다. 다음 달 13일에는 유엔 회원국과 보고관과의 상호대화가 있을 예정이며, 23~24일 중에는 북한인권결의가 채택될 전망이다.

윤 장관은 이어 유일한 다자 군축협상기구인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북 공조를 강조하고, 국제 핵군축·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윤 장관은 군축회의에서 김정남 독살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우려가 심화하는 북한의 화학무기 문제를 쟁점화할 전망이다.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 및 제네바 군축회의의 고위급 회기는 27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진행된다. 윤 장관은 26일 오후 출국길에 오른다.

제네바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들에는 각국 대통령·장관급 등 약 100여명의 고위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윤 장관은 이어 다음 달 1~2일에는 곧바로 스페인을 찾아 알폰소 다스티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한다. 윤 장관의 이번 스페인 방문은 우리 외교장관으로서는 2006년 이후 11년 만이다.

양 장관은 회담에서 북핵문제, 해적퇴치, 위기관리 등에 대한 양국간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