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신한금융그룹, 디지털·고객 중심 변화 앞장선 ‘先경영’

[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신한금융그룹, 디지털·고객 중심 변화 앞장선 ‘先경영’

입력 2017-02-23 17:22
업데이트 2017-02-23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딩 뱅크’ 신한금융그룹은 올해 슬로건을 ‘선(先), 신한’으로 정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변화의 본질을 먼저 보고, 한발 앞서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신속하게 실행하는 ‘선견, 선결, 선행’의 경영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다.
지난 1월 열린 ‘신한경영포럼’에 참석한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이 강연을 통해 신한 경영진의 행동기준을 명확하게 정립한 ‘경영리더상’을 설명하고 있다. 신한금융 제공
지난 1월 열린 ‘신한경영포럼’에 참석한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이 강연을 통해 신한 경영진의 행동기준을 명확하게 정립한 ‘경영리더상’을 설명하고 있다.
신한금융 제공
이를 위해 신한금융은 ▲디지털 중심의 업무 체계 개편 ▲고객자산 운용역량 혁신 및 경쟁력 강화 ▲글로벌 진출의 현지화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 ▲선제적이고 역동적인 리스크 관리 ▲그룹의 사업포트폴리오 효율화 ▲조직 제도 및 시스템 개선 등 7개 전략 과제를 제시했다.

신한금융은 지난 1월 경기 기흥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한동우 회장을 비롯한 전 그룹사 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 등 5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신한경영포럼을 열고 이 같은 전략방향을 발표했다.

한 회장은 이 자리에서 리더의 자격과 역할인 ‘경영리더상’도 선포했다. 경영리더상은 ‘신한문화의 전도자’, ‘고객가치의 창조자’, ‘열린 협력을 촉진하는 동반자’, ‘변화의 선도자’, ‘지속가능 성과를 창출하는 사업가’, ‘미래 인재의 육성가’의 여섯 가지 역할 모델로 구성됐다.

저성장, 디지털 경쟁 격화 등 금융시장의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신한의 경영진이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의한 것이다.

한 회장은 “이런 리더들이 지속가능 경영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7-02-24 3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