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효성 타이어코드·스판덱스 ‘1위 굳히기’

[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효성 타이어코드·스판덱스 ‘1위 굳히기’

입력 2017-02-23 17:22
업데이트 2017-02-23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인 10명 중 4명 이상이 효성이 만든 타이어코드(타이어의 내구성을 높이는 보강재)가 들어간 타이어를 사용한다. 10명 중 3명 이상은 효성이 만든 신축성 원사(크레오라)로 만든 옷을 입는다.
이미지 확대
올해 1월 취임한 조현준(오른쪽) 효성 회장이 경북 구미 공장을 찾아 생산 시설을 둘러보며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효성 제공
올해 1월 취임한 조현준(오른쪽) 효성 회장이 경북 구미 공장을 찾아 생산 시설을 둘러보며 직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효성 제공
최근 소재산업시장이 공급과잉을 겪고 있음에도 효성의 시장 점유율은 압도적이다. 효성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기술력으로 맞서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스판덱스 원사 시장의 경우 세계적인 공급 증가로 가격 하락 등 몸살을 앓고 있다. 하지만 효성 브랜드인 ‘크레오라®’은 다른 스판덱스 원사와 달리 바이어들의 주문이 늘고 있다. 기술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었고 생산시설을 늘려 시장 지배력을 넓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효성 관계자는 “독보적인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터키, 브라질, 베트남 등 글로벌 생산공급망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해 간다는 계획”이라면서 “또 철저한 시장 조사와 각 개별 고객에 특화된 고객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을 개척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효성은 올해 1분기에 중국 취저우의 스판덱스PU(Performance Unit) 공장이 완성되면 중국 및 글로벌 시장 1위 위치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타이어코드 부문도 수익성과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나일론 에어백과 안전벨트 판매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되기도 했다. 효성 관계자는 “소재 산업의 특성은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면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 세계 1위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지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7-02-24 3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