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상호 한투증권 사장 금융사고 초강수 “신용 낮은 직원 영업점서 방 빼”

유상호 한투증권 사장 금융사고 초강수 “신용 낮은 직원 영업점서 방 빼”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23 22:12
업데이트 2017-02-24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직원 신용등급 조회 실시… 사적 금전거래 땐 최대 ‘면직’

한국투자증권이 금융사고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전 직원의 신용등급을 조회해 등급이 낮은 직원은 영업점 근무에서 제외시키기로 했다. 지난해 잇따라 터진 영업점 직원의 금융사기 사건 이후 고객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유상호 사장의 강수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유상호 한투증권 사장
유상호 한투증권 사장
한투증권은 23일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고강도 자정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연초 유 사장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를 금융사고 제로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데 따른 후속조치다.

한투증권은 지난해 말 임직원 동의 아래 전 직원 신용등급을 조회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신용등급이 낮은 직원을 영업점 등 고객과 직접 만나는 근무에서 배제할 방침이다. 영업점 장기근무 직원들은 순환 근무를 시키기로 했다. 이미 지난달 인사 때 같은 지점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직원 전원을 다른 지점으로 이동시켰다. 회사 측은 “이런 과정에서 잠재돼 있는 금융사고가 드러날 수 있다”면서 “숨김없이 모두 들춰내 깨끗하게 도려내는 수술을 감행하려는 의지”라고 밝혔다.

한투증권은 지난해 6월과 10월 고객 대상 금융사기 사건이 터져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6월에는 서울 강서지점의 한 직원이 투자 명목으로 고객들 돈 20억원가량을 개인 계좌로 받은 뒤 잠적해 사기 혐의로 고발당했다.

10월에는 여수충무영업소 직원이 고객 돈 약 45억원을 역시 본인 개인 계좌로 챙겨 달아났다. 당시 한투증권 전국 지점에는 ‘당사 직원은 고객과 개인적인 금전거래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혹 거래가 있는 고객께서는 회사에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굴욕스러운 안내문이 붙기까지 했다.

고객과 사적 금전거래가 적발되면 최대 ‘면직’ 조치까지 할 수 있도록 징계 수위도 높였다. 실제로 지난달 대전의 한 지점 직원이 친분이 있는 고객에게 10억원가량을 빌린 뒤 잠적한 사실이 적발돼 면직됐다. 유 사장은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것이라면 어떤 조치라도 실시해 고객에게 신뢰받는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2-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