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료 임박 특검, 삼성 수사 ‘D-5’…이재용 보강조사 총력

종료 임박 특검, 삼성 수사 ‘D-5’…이재용 보강조사 총력

입력 2017-02-23 10:52
업데이트 2017-02-23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속 이후 3차례 조사…혐의 보강 삼성 관계자 조사 계속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만료가 5일 앞으로 다가와 기간 연장이 불투명해지면서 특검팀이 이번 수사의 핵심으로 꼽히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 보강조사에 막바지 힘을 쏟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굳은 표정의 이재용 부회장
굳은 표정의 이재용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후 세 번째 조사를 마치고 23일 새벽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을 떠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원칙적으론 최대 20일간 구속 상태에서 조사할 수 있지만, 수사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20일을 다 활용하지 못하는 만큼 특검팀으로선 속도를 늦출 수가 없는 상황이다.

특검팀은 17일 이 부회장 구속 이후 그를 18∼19일 이틀 연속 불러 조사했다. 22일 오후에도 이 부회장은 특검 사무실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삼성 미래전략실에서 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언론인 출신 이수형 부사장도 22일 오후 참고인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이 부사장은 삼성물산 합병 등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부처에 삼성 측 입장을 전달한 실무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16일 법원에서 7시간 넘게 이어진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당시 나온 이 부회장 측 주장을 중심으로 보강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작업 전반에 박근혜 대통령의 도움을 받는 대가로 최순실(61·구속기소)씨 측에 금전 지원을 약속했다는 특검 논리가 일단 통했지만, 향후 재판 과정에서도 빈틈이 없도록 막판까지 증거 수집에 집중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의 가장 큰 성과인 만큼 유죄 선고를 끌어내기까지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지다.

더구나 특검팀이 수사 종료와 함께 이 부회장을 기소하면서 최순실씨의 뇌물죄 추가 기소 여부나 박 대통령 혐의에 대한 판단도 밝혀야 하는 만큼 현재 사실상 유일하게 조사할 수 있는 피의자인 이 부회장에게서 최대치를 끌어내야 하는 상황이다.

이 부회장의 진술 취지는 기존 입장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측은 박 대통령 측의 사실상 강요에 가까운 압박에 의한 피해자이고 자금 지원에는 대가성이 없으며 경영권 승계나 회사 합병 등의 과정에서 정부로부터 어떤 특혜를 받은 적이 없고 로비하지도 않았다는 입장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23일 “수사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당장 다음 주 해산 이후 추가 수사가 사실상 어려운 만큼 마지막까지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