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옆 학교 수강신청 더 쉬워진다… 서울 32개 대학 학점 교류 확대

옆 학교 수강신청 더 쉬워진다… 서울 32개 대학 학점 교류 확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02-14 21:00
업데이트 2017-02-14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학기 공동 온라인 플랫폼 구축…300개 강의중 12학점 이수 가능

올 2학기부터 서울지역 32개 대학 재학생들은 300여개에 이르는 다른 대학의 강의 개설 현황을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서울총장포럼은 14일 서울 명동 세종호텔에서 총회를 열고 서울총장포럼 소속 대학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2학기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포럼에는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세종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등 서울지역 32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총장포럼은 지난해 1월 상호 학점인정 협약을 체결하고 재학생이 다른 대학의 강의를 최대 6학점까지 들을 수 있는 학점교류를 시작했다. 재학생의 수강 폭은 확대됐지만 대학 간 정보 교류가 원활하지 않아 실제 강의를 듣기까지는 어려움이 있었다. 학생이 타 대학 강의 개설 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힘들지만 수강 신청을 하려면 대상 강의 교수의 동의를 얻고 학교에 허가를 받는 등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도 문제로 제기됐다.

올 2학기에 온라인 플랫폼이 마련되면 이런 불편함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엄종화 세종대 교무처장은 “대학당 10개 안팎 대표 강의를 올려 학생들이 다른 대학의 강의를 파악하고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강 신청이 비교적 수월해지면서 수강 학점 범위도 12학점까지 늘어날 수 있다.

포럼은 한 학기를 운영해 본 뒤 강의 수를 대폭 늘리고 대학별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 학점을 인정해 주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서울총장포럼에 올해 1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대학과 함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 공개강좌 콘텐츠도 함께 개발했다. 박 시장은 “재취업을 위한 강좌나 창업, 자격증은 물론 인문학 관련 강좌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가 커지고 있다”면서 “내년과 내후년에 20억원씩 추가로 지원할 수 있을지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2-1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