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조윤선·김기춘 나란히 특검 소환…초췌해진 얼굴

블랙리스트 조윤선·김기춘 나란히 특검 소환…초췌해진 얼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22 14:30
업데이트 2017-01-22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랙리스트 조윤선 특검 재소환
블랙리스트 조윤선 특검 재소환 ‘문화예술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2017.1.22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사무실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전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이 구속영장을 발부해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감됐다. 구속 후 처음으로 특검에 출석한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특검은 김 전 비서실장을 상대로 명단 작성 경위와 박 대통령이 이를 직·간접적으로 지시했거나 관여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대질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관계자를 고소하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겠다고 하는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구속 뒤 첫 특검 조사 김기춘
구속 뒤 첫 특검 조사 김기춘 ‘문화예술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2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2017.1.22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