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노후 지하철 시설투자 서둘러 대형사고 막아야

[사설] 노후 지하철 시설투자 서둘러 대형사고 막아야

입력 2017-01-20 17:52
업데이트 2017-01-20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지하철 사고가 또 났다. 폭설이 내린 어제 오전 서울 지하철 1호선의 전동차가 고장 나 멈춰서는 바람에 출근길의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인천 방향 전동차가 30분이나 넘게 지연되면서 교통혼잡을 피하려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던 시민들은 오도 가도 못하고 발만 동동 굴렀다. 어제 오전 지하철 운행 정지 사고는 서울 지하철 4호선, 인천 지하철 2호선에서도 있었다. 한창 바쁜 출근 시간에 하소연할 데도 없는 애꿎은 시민들만 등에 식은땀을 또 흘린 셈이다.

1호선 전동차의 고장 원인은 엔진 이상이었다고 한다. 운행 중단이나 지연 등 알려지지 않은 소소한 사고들까지 합하면 한 달 평균 서너 차례는 일어난다는 통계가 있다. 시민들은 눈만 오면 지하철 사고가 터지나 혀를 차지만, 기실 운행 사고를 기상 탓으로 돌릴 일이 아니다.

툭하면 터지는 지하철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노후한 시설과 장비 때문이다. 서울 지하철 1~4호선에서 특히 사고가 빈발하는 것은 수십 년이 넘은 낡은 설비들 탓이다. 20년 이상의 노후 차량도 수천 량이나 된다고 한다. 잠깐이라도 점검을 소홀히 하면 아찔한 사고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인 것이다. 멈춰선 전동차에서 나는 사고는 그나마 다행이다. 지난해 이맘때는 운행 도중에 갑작스런 단전으로 컴컴한 터널에 수백명의 승객들이 갇히는 끔찍한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생각하면 할수록 오싹한 일이다. 도시민들의 발인 지하철이 날마다 ‘복불복’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고철 덩어리여서는 말이 안 된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 1960량 가운데 생산된 지 15년 이상인 것이 60%를 넘는다. 기대 수명인 25년을 넘긴 것도 14%나 된다. 이런 사실을 알고도 개선 작업을 미룬다는 것은 재앙을 방치하는 행위나 다를 게 없다. 서울 지하철 1~4호선만 해도 하루 평균 이용객이 500만명을 넘는다. 사정이 이런데 언제까지 노후 시설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며 돈타령만 하고 있을 텐가.

조만간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통합 운영되면 안전대책이 조금이라도 개선될 수 있을지 기대 반, 걱정 반이다. 감량 경영으로 부채 절감 효과를 거두는 것이 눈앞에 닥친 숙제다. 그렇게 확보한 재원은 첫째도 둘째도 시민 안전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작업에 먼저 투입돼야 할 것이다.
2017-01-2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