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北 ICBM 탐지훈련…美 “유사시 격추” 군사적 압박

한·미·일, 北 ICBM 탐지훈련…美 “유사시 격추” 군사적 압박

입력 2017-01-20 22:06
업데이트 2017-01-20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취임’ 한반도 긴장 최고조…北 ICBM 발사 명분용 여론전 가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한·미·일이 북한 탄도미사일 탐지·추적 훈련에 돌입했다. 북한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을 겨냥해 연일 ICBM 발사를 들먹이자 유사시 이를 격추하겠다며 군사적 압박으로 맞선 격이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무기 연구 부문 과학자, 기술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무기 연구 부문 과학자, 기술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해군은 20일 한·미·일 3국이 각각 이지스 구축함 1척씩을 투입해 ICBM을 비롯한 북한 탄도미사일 탐지, 추적 훈련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부터 22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미사일 경보훈련’에는 우리나라의 세종대왕함(7600t급), 미국의 커티스 윌버함(8900t급), 일본 해상자위대의 기리시마함(7250t급)이 각각 참가하고 있다. 한·미·일 3국의 북한 미사일 탐지, 추적 연합훈련은 지난해 6월과 11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북한의 ICBM 위협이 고조되면서 일정이 앞당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 관계자는 “훈련은 3국 해역에서 각각 실시된다”면서 “가상 표적을 이용해 표적 탐지, 추적 및 정보공유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훈련 상황이지만 북한의 ICBM 발사 움직임이 확인되는 즉시 실전 태세로 전환된다.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미·일 이지스구축함에는 미사일 방어를 위한 SM3 대공미사일 등이 탑재돼 있어 각국 영해에 북한의 ICBM이 낙하할 경우 바로 요격이 가능하다.

군 당국은 북한이 이미 ICBM 시험 발사에 필요한 준비는 어느 정도 마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이 어느 시점에 ICBM을 발사할지는 미지수다. 북한 역시 ‘최고 수뇌부가 결심하는 임의의 시각, 임의의 장소’라며 발사 시점 등은 특정하지 않은 채 노동신문 등 매체를 통해 ICBM 발사 명분을 쌓기 위한 여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미 국방부 피터 쿡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이 미국 및 동맹을 위협하면 격추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1-2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