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왜 반기문과 결부시키나, 기분 나쁘게” 발끈

김종인 “왜 반기문과 결부시키나, 기분 나쁘게” 발끈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7 08:18
업데이트 2017-01-17 0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서울신문DB


지난 1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한 뒤로 더불어민주당 안에선 비문(非文·비 문재인) 진영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2월 탈당설’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제3지대론’이 계속 거론되는 것이 그 소문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하지만 김 전 대표는 2월 탈당설에 대해 “누가 그러느냐”면서 “내가 말하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 말은 의미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17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 전 대표는 탈당 여부를 놓고 위와 같이 말한 뒤 “우리나라가 잘되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점에서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의원직 자체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는 건 분명하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비례대표라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는다. 2월 탈당설을 극구 부인하면서도 넌지시 탈당 가능성을 열어놓은 발언이었다.

하지만 그는 반 전 총장에 대해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 전 대표는 “‘정치 교체’를 한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왜 자꾸 나를 그 사람에게 결부시키느냐. 기분 나쁘게…”라고 말했다. 그런 뒤 “일단 이달 말까지 어떤 행보를 할지 지켜보겠다. (내 거취도) 조금 더 두고 보라”고 했다.

김 전 대표와 자주 의논을 하는 의원은 민주당에 10명 안팎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구 의원 중엔 박영선(서울 구로을)·진영(서울 용산)·변재일(청주 청원)·박용진(서울 강북을)·최명길(서울 송파을) 의원 등이 꼽힌다.

김 전 대표가 비례대표로 영입한 최운열·박경미 의원, 총선 때 주요 당직을 맡았던 김성수·이철희 의원 등도 김 전 대표와 가까운 의원으로 꼽힌다. 이들은 대부분 “김 전 대표가 탈당을 고민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답했다.

김성수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설 직후인 2월(다음달) 초에는 결심을 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는 이미 ‘강’을 건넌 상태라, 어떤 선택을 하든 민주당 내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철희 의원은 “탈당은 말도 안 된다”고 일축했다. 변재일 의원도 “김 전 대표가 당이나 최소 야권에서 가능성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