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기분 상할라… 스위스 집회 금지령

시진핑 기분 상할라… 스위스 집회 금지령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15 22:58
업데이트 2017-01-1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보스포럼 참석… 의회 봉쇄

티베트 주민 6500여명 거주
독립요구 시위 재현될라 긴장

시진핑(앞줄 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도리스 로이트하르트(앞줄 왼쪽) 스위스 대통령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취리히 AFP 연합뉴스
시진핑(앞줄 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 도리스 로이트하르트(앞줄 왼쪽) 스위스 대통령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취리히 AFP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5일 스위스에 도착해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오는 20일까지 스위스에 머무는 시 주석은 17일부터는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 처음으로 참석한다.

시 주석이 도착하자 스위스는 바짝 긴장했다. 수도인 베른시 당국은 15일부터 16일까지 의회 건물을 완전히 봉쇄했다. 시 주석과 관련된 공식 행사가 의회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베른시는 시 주석이 도착한 15일 정오부터는 의사당 주변 집회를 모두 금지했다. 국제사면위원회(앰네스티)는 “집회 자유에 대한 엄중한 침해”라고 스위스 정부를 비판했다.

집회의 자유를 철저히 보장해 온 스위스가 이처럼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스위스에 티베트 주민이 무려 6500여명이나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다. 스위스 당국은 또 18년 전 장쩌민(江澤民) 당시 중국 주석이 방문했을 때의 악몽이 재현되는 것을 우려했다. 1999년 장 전 주석이 방문하자 티베트 주민과 스위스 사회단체로 구성된 시위대는 의사당 옥상에 올라가 ‘자유 티베트’라는 글이 적힌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고 장 전 주석을 향해 계란을 던졌다. 장 전 주석은 스위스 대통령에게 “스위스 정부의 국가 관리 능력이 심히 의심스럽다”면서 “당신들은 하마터면 좋은 친구를 잃을 뻔했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시 주석은 스위스에서 자유무역 수호를 강조하며 고립주의를 내세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와 각을 세우는 모양새를 연출했다. 시 주석은 이날 스위스 유력지 노이에 취리허 차이퉁에 자필서명한 기고문에서 “중국은 세계 경제성장을 떠받치는 거대 시장의 위치를 지킬 것”이라면서 “뜨거운 투자대상국으로 세계 인민 복지의 공헌자로 남아 있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리스 로이트하르트 스위스 대통령은 “개방된 경제만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우리는 세계화의 길을 피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보호주의에 맞서 싸울 것이며 시 주석은 이런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1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