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한반도 준전시 상태”  사드배치 마땅

반기문 “한반도 준전시 상태”  사드배치 마땅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1-15 13:47
업데이트 2017-01-15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층 대결집 노린 발언 해석

이미지 확대
인사말하는 반기문
인사말하는 반기문 대권행보에 나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4일 오전 충북 음성군 원남면 반기문평화랜드에서 열린 음성군민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연이틀 “한반도는 아직 준전시 상태”라고 강조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5일 한반도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 “한반도 현실이 거의 준전시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조치를 취한 것은 마땅하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경기도 평택의 제2함대를 방문해 천안함 기념관 등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사드 배치 경위를 보면 결국 북한이 계속 핵무기를 개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축적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방어 목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주변국과의 관계가 있는데 그런 문제는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반 전 총장은 14일 방문한 충북 음성군민 인사회에서 “아직 세계는 꼭 편안하다 평온하다 이렇게 볼 순 없다. 아직도 여러 군데에서 전쟁이 있다. 한반도는 아직도 준전시 상태나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준전시) 상황에 처해서 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지난 10년 동안 제가 배우고 보고 듣고 느끼고 몸소 실천했던 경험을 여러분과 같이 공유를 하겠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2일 귀국하자마자 첫 기자회견에서도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반 전 총장이 보수층 결집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보수층 결집에 나선 반기문 전 총장의 행보가 여론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