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반기문 ‘정치 교체’ 구체적 청사진 제시해야

[사설] 반기문 ‘정치 교체’ 구체적 청사진 제시해야

입력 2017-01-13 17:38
업데이트 2017-01-13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그제 귀국했다. 그는 인천공항에 내려 “유엔 사무총장으로 쌓은 국제적 경험과 식견을 어떻게 나라를 위해 활용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성찰하고 고뇌해 왔다”고 말했다. 스스로 밝히지 않았더라도 유엔 사무총장을 연임한 10년 동안 그가 쌓은 경험과 역량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가적 자산이 아닐 수 없다. 그 경륜을 이제부터는 국가 발전에 쏟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한몫을 해 달라는 것은 당연한 국민적 요구다. 하지만 그를 맞은 인천공항의 분위기는 직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을 환영하는 자리에 걸맞은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차기 대선에 나설 유력 후보의 정치권 데뷔를 응원하는 자리였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그럴수록 성공적인 유엔 사무총장 업무 수행에 대가 없이 성원을 보냈던 국민에게 어떻게 보답할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반 전 총장은 귀국 기자회견을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가 이뤄져야 할 때”라는 말로 시작했다. 추진력을 상실한 채 낡은 프레임에 갇혀 있는 정치를 혁파해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겠다는 순수한 뜻이라면 이의를 제기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일종의 선전포고라면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사람의 귀국 일성(一聲)으로는 걸맞지 않다.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가 지향점이 분명해 보이는 표현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잘 만든 구호일수록 조금만 아껴 두고 귀국 기자회견에서는 지지자에 국한되지 않은 국민 모두에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야 했다고 본다. 그에게 주어진 소명은 ‘유엔 사무총장급 정치’를 펼쳐 뒤처진 한국 정치 수준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경륜과 역량을 보여 주는 대신 낡은 정치 관행의 유혹에 빠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지금 남북 관계는 악화될 대로 악화됐고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 또한 갈수록 꼬여만 가고 있다. 흔들림 없다는 한·미 관계마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을 앞두고 정리해야 할 것들이 산처럼 쌓여만 간다. 국내 상황은 더욱 어렵다. 조선·해운을 중심으로 실업자는 쏟아져 나오고, 젊은이는 일자리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누구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말하지 못하는 것이 오늘 우리 현실이다. 그럼에도 국민은 아직 반 전 총장이 어떤 철학과 비전으로 나라를 다시 세우겠다는 것인지 알지 못한다. 안심하고 미래를 맡길 수 있는 인물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청사진을 하루라도 빨리 보여 달라.
2017-01-1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