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국방 “트럼프 북핵 억제 발언 한·미 대북 공조의 긍정적 신호”

韓국방 “트럼프 북핵 억제 발언 한·미 대북 공조의 긍정적 신호”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1-13 22:28
업데이트 2017-01-13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3일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북핵이나 한·미동맹 관련 발언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서울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국내 한·미관계 전문가 정책간담회에서 “미국 새 행정부 출범에 앞서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우리 입장을 전달한 결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장관은 “향후 미국 새 행정부와 대북정책 공조나 한·미동맹 발전을 추진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북한은 미국 일부 지역에 닿을 수 있는 핵무기 개발의 최종 단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을 했는데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등 강력한 대북 억제정책을 시사한 바 있다.

북한을 적이라고 규정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내정자, 강력한 대북 군사력 옵션을 피력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내정자의 언급 등도 이 같은 평가의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김영호 국방대 안보문제연구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 이정민 연세대 교수, 박원곤 한동대 교수, 이근욱 서강대 교수, 신범철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국들에 ‘안보 분담’ 강화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며 대응전략 마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1-1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