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위안부발언 해명…정청래 “귀국 첫 일정이 말 바꾸기”

반기문 위안부발언 해명…정청래 “귀국 첫 일정이 말 바꾸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12 21:04
업데이트 2017-01-12 2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공항철도를 이용해 서울역에 도착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2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공항철도를 이용해 서울역에 도착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2일 귀국 기자간담회를 가진 뒤 한·일 위안부 관련 발언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반 전 총장은 “오랫동안 현안이 된 문제가 합의된 것에 대해 환영한 것이었다”면서 “다만 궁극적인 완벽한 합의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주는 수준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분쟁이 있는 당사국 간에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했다”면서 “완벽한 결론은 아니더라도 중간 단계라도 양국간 합의가 이뤄진 경우 협상을 통한 합의를 격려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반 전 총장은 위안부 합의가 이뤄진 직후 공식 성명을 통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신년 인사차 전화통화를 하며 “대통령이 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에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귀국 첫 일정이 말바꾸기”라고 질타했다. 그는 “박근혜 묻어가기 친박양자 물거품되자 예견됐던 말바꾸기이나 얼굴색 하나 안바꾸고 능청을 떠는 건 씁쓸. 검증 잘 견딜지 두고 봅시다”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