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콤한 사이언스] 할머니 무릎 통증 날씨 상관없대요

[달콤한 사이언스] 할머니 무릎 통증 날씨 상관없대요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1-11 18:14
업데이트 2017-01-12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 예보보다 할머니, 할아버지 무릎 예보가 더 정확하다는 속설이 있다. 많은 사람이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기 직전 허리 통증이나 관절염이 심해진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호주의 조지국제보건연구소(GIGH) 연구진이 요통 환자 1000명과 무릎관절염 환자 350명을 대상으로 증상과 호주 기상청 날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허리 통증, 관절염과 날씨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통증 의학’ 최신호에 실린 이 연구에 따르면 연구팀은 환자가 처음 통증을 인식한 시기를 기록하고 통증 시작 1주일 전과 1개월 전 날씨 데이터, 당일 날씨를 비교했다. 연구에 활용된 날씨 데이터는 온도, 습도, 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이다.

분석 결과 날씨와 요통, 관절염은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기온이 오르면 요통 확률이 약간 높아지긴 했으나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크리스 마어 교수는 “날씨와 통증이 연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선입관을 뒷받침하는 근거만 받아들이는 ‘확증편향’ 때문”이라며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오는 날 통증이 있었다는 것은 기억하면서 날씨가 화창할 때의 통증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1-12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