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안 오는 다보스포럼, 자유무역 외친다는 시진핑

트럼프 안 오는 다보스포럼, 자유무역 외친다는 시진핑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11 23:08
업데이트 2017-01-12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다수 정상 불참 17일 개막

트럼프 맞서 포용 등 강조하며 세계 속 美中 관계 역전 노려
“中, 사드 보복 등 이중적 태도”
세계 지도자 역할 부정 평가도

“중국의 대국 외교가 새로운 장을 열어 가는 장면을 세계는 똑똑히 지켜볼 것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1일 사설을 통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오는 17일부터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설명했다. 인민일보는 “2017년은 개방과 폐쇄, 개혁과 수구, 협력과 독단이 첨예하게 대립한 가운데 시작됐다”며 “시 주석이 포럼에서 상호 협력과 포용이라는 새로운 ‘답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민일보의 의미 부여와 달리 올해 다보스포럼은 예년에 비해 초라하다. 지구촌의 시선은 다보스가 아닌 오는 20일 미국의 대통령 취임식에 쏠려 있다. 취임식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물론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세계 강국의 1인자 대부분이 불참한다. 블룸버그는 “올해 다보스는 시진핑의 독무대”라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왜 ‘김빠진’ 다보스에 가기로 했을까.

가장 큰 이유로 트럼프와의 대비를 통한 글로벌 위상 강화가 꼽힌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이다. 트럼프가 힘으로 ‘미국 제일주의’를 관철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시점에서 개방과 포용의 리더십을 연출해 미·중 정상 간 대등 관계 혹은 관계 역전을 노린다고 볼 수 있다.

시 주석의 이런 의도는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다. 클라우스 슈바프 다보스포럼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포퓰리즘을 답안으로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 시 주석은 세계 리더로서 긍정적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를 지칭하진 않았지만 트럼프식 보호무역과 포퓰리즘을 비판하면서 시 주석을 띄웠다.

시 주석이 참가를 결정한 두 번째 이유는 자유무역을 지켜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중국은 자유무역의 최대 수혜국이지만, 트럼프 당선 이후 보호무역은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다. 올가을 제19차 당 대회를 통해 집권 2기를 안정적으로 시작해야 하는 시 주석으로서는 무역 축소에 따른 경제 불안정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

그렇다면 시 주석은 다보스에서 명실상부한 세계의 지도자가 될 수 있을까.

부정적인 평가가 적지 않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적했듯이 중국은 자유무역과 포용을 주장하면서도 한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노골적인 경제 보복을 가하는가 하면 남중국해 주변에서 끊임없이 ‘근육’을 자랑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는 “미국 무역 적자의 절반이 중국에서 오는 불균형을 반드시 고칠 것”이라며 무역 전쟁을 벼르고 있다. 양국이 무역 전쟁을 벌이면 한 해 3657억 달러(약 437조원·2015년 기준)씩 손해를 보는 미국보다는 그만큼 흑자를 보는 중국에 더 큰 타격이 올 수밖에 없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1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