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사드 보복’… 한국 화장품 무더기 수입 불허

中 ‘사드 보복’… 한국 화장품 무더기 수입 불허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10 22:52
업데이트 2017-01-11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합격 28개 중 19개·11t 규모… 에센스 등 인기 제품 거의 포함

중국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해 무더기로 수입 불허 조치를 취했다. 반품된 제품들은 중국이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판정을 받았다. 화장품은 중국에서 드라마, 연예인과 더불어 한국과 관련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다.

10일 중국 내 수입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지난 3일 ‘2016년 11월 불합격 화장품 명단’을 발표했다. 수입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 28개 중 19개가 애경, 이아소 등 한국산 화장품이었다. 한국산 제품만 총 1만 1272㎏이다.

불합격 화장품은 크림, 에센스, 클렌징, 팩, 치약, 목욕 세정제 등으로 중국에서 잘 팔리는 제품이 거의 다 포함됐다. 이아소의 로션 시리즈2 세트, 영양팩, 에센스, 각질 제거액, 보습 영양크림, 메이크업베이스, 세안제, 자외선 차단 로션 등은 유효기간 내 화장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등록 증명서가 없다는 이유로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 코코스타 장미팩은 신고 제품과 실제 제품이 불일치, 담아 캐어 샴푸와 라이스 데이 샴푸는 다이옥세인 함량 초과, 애경 목욕 세정제는 제품 성분이 변경됐다며 수입을 불허했다.

한편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7일 ‘한국이 사드 때문에 화를 자초하고 있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한국 정부는 중국의 사드 여론을 과소평가하고 있는데, 서울에서 화장품을 사오는 중국 관광객들도 국가 정체성을 갖고 있다. 한국이 미국 편에 서기로 선택한다면 우리는 한국 화장품 때문에 국익을 희생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며 화장품 수입 금지를 경고했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