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가스요금 1월 인상 없다”…공공요금 인상 자제키로

정부 “가스요금 1월 인상 없다”…공공요금 인상 자제키로

입력 2017-01-09 15:04
업데이트 2017-01-09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역조건 충족시 방역대 달걀 반출도 확대…10일 설 성수품 대책 발표

정책팀 = 정부가 최근 서민물가 인상에 대응해 공공요금 인상을 가능한 한 자제하기로 했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1월에 가스요금 인상요인이 있었지만공공기관 경영 효율화로 인상요인을 흡수하고 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차관보는 “공공요금은 되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정부가 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를 강조하는 것은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에 그치고 있지만 일부 농·축·수산물을 위주로 물가 상승률이 고공행진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소비자물가는 전년보다 1.0% 오르는 데 머물렀지만, 배추는 69.6%, 무 48.4%, 양배추 33.5% 뛰며 장바구니 물가가 들썩였다.

최근에는 조류 인플루엔자(AI) 때문에 달걀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달걀 대란’까지 빚어지며 밥상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대표적인 서민물가인 공공요금만이라도 부담을 덜어주려는 것이다.

최근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두 달에 한 번씩 조정하는 가스요금도 인상할 요인이 생겼지만 이 차관보는 “앞으로도 상황을 보고 공공기관이 인상요인을 흡수할 수 있으면 최대한 흡수할 것”이라며 “인상 시기도 분산하겠다”고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꾸린 달걀 문제에 대해서는 “어제(8일) 달걀 수입에 필요한 검역·위생 절차를 마친 만큼 언제든지 달걀이 수입될 수 있는 상황이 됐다”며 “지금은 1개 업체가 달걀 160만개를 수입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앞으로 그 양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국내 달걀 반출도 늘리기로 했다.

이제까지 AI 발생지역에서 반경 3㎞를 방역대로 보고 달걀 반출을 제한했으나 올초부터 방역 조건을 충족하는 농장의 달걀 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 차관보는 “일주일에 1번, 30∼50%를 반출하기로 했는데 설을 대비해 100% 수준까지 반출해서 공급을 맞추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하루에 달걀 4천300만 개를 공급하다가 요즘은 공급량이 3천만 개 밑으로 떨어져 가격(상승)이 불가피한 부분이 있다”면서도 “앞으로 달걀이 수입되고 난황, 난백 등 계란 가공품이 수입되면 제과·제빵업체와 같은 대형 수요업체가 이를 사용하고 신선란의 공급이 소비자에게 많이 돌아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차관보는 설맞이 제수용품 물가에 대응해서는 “내일(10일) 국무회의에서 설 성수품 공급 확대, 가격 감시활동 강화 등 설 성수품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