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시력 앗아가는 녹내장 40대는 정기검진 필수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시력 앗아가는 녹내장 40대는 정기검진 필수

입력 2017-01-08 17:48
업데이트 2017-01-08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완치법 없어 조기발견이 최선

우리 눈의 모양체(맥락막과 홍채의 가장자리를 잇는 직삼각형의 조직)에서는 눈의 형태를 유지하고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수’가 계속 생성돼 방수 배출구를 통해 빠져나간다. 만약 방수 배출구에 이상이 생겨 방수가 계속 눈 속에 고이면 안압이 올라가게 된다.

녹내장은 높아진 압력 때문에 눈 속에서 가장 약한 부위인 시신경을 망가뜨리고 시야가 점점 좁아져 급기야 시력을 잃게 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녹내장은 안압이 서서히 올라 아무런 자각증상 없이 진행된다. 급성인 경우 두통, 안통, 구토를 호소하며 밝은 전구를 봤을 때 주변에 무지개 같은 것이 보이는 증상을 호소한다. 녹내장은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다 생길 수 있는 질환이지만 특히 40세 이후에 발병률이 높다.

녹내장은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료받는 방법밖에 없다. 또 최대한 빨리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40세 이후에는 녹내장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진단 후 치료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는 약물요법이다. 녹내장 치료에는 여러 종류의 약물을 사용하고 크게 ‘점안약’과 ‘내복약’으로 구분한다. 보통 몇 종의 점안약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각각의 점안약을 최소 5분 간격을 두고 눈에 넣는 것이 중요하다. 한 방울만 눈에 정확히 들어가면 된다. 의사가 지시한 대로 거르지 않고 정확한 시간에 점안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레이저요법이 있다. 레이저요법은 입원할 필요 없이 외래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녹내장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치료 후 급작스러운 안압 상승이 일어날 수도 있어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수술요법이 있다. 국소마취를 하고 현미경 아래에서 수술을 시행한다. 기존의 눈 속 방수 배출구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다른 배출로를 만들어 방수가 흘러나갈 수 있게 만든다. 그러나 수술로 만들어진 배출로가 다시 막히는 경우가 있어 눈에 방수 유출을 돕는 임플란트를 삽입하기도 한다. 수술을 한다고 해서 녹내장이 완치되는 것은 아니며 수술 뒤에도 계속 약물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녹내장은 원칙적으로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습관에서 오는 질환은 아니다. 따라서 질병 자체를 예방할 수는 없다. 그러나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안과를 방문해 정기검진을 받으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잘 치료하면 시력과 시야를 잘 유지할 수 있다. 물론 과다한 음주, 흡연, 영양결핍,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당뇨 등은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원인이므로 건강한 생활습관도 필요하다.

녹내장으로 진단받은 뒤에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의 진료를 통한 정기 검진이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안약을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검진으로 시야, 시신경 섬유 두께, 시신경 손상을 확인해 안정적으로 치료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성경림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
2017-01-0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