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떠나고 남고… 美 한반도 라인 ‘불안한 과도기’

떠나고 남고… 美 한반도 라인 ‘불안한 과도기’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1-08 18:16
업데이트 2017-01-09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셀 차관보, 후임 결정까지 유임…조셉 윤 부차관보는 국무부 잔류

리퍼트 대사 20일 전후 짐 싸야
美 한반도 정책 공백 불가피할 듯


오는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 정부 내 ‘한반도 라인’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는 20일 전후로 당장 짐을 싸 나가야 하는 사람들과, 후임 윤곽이 드러날 때까지 몇 개월 더 자리를 지켜야 하는 인사들이 뒤섞여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정책 담당자들의 부재 등으로 한반도 정책도 불안한 과도기를 거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7일 복수의 워싱턴 외교소식통들에 따르면 국무부에서 한반도 정책을 총괄하는 대니얼 러셀 동아태 차관보는 ‘버락 오바마의 사람’이지만 20일 전후로 떠나지 않고 후임 결정 전까지 한동안 머무를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한·미·일 3국 외교차관 협의를 주도한 토니 블링컨 국무부 부장관 등 정무직은 바로 떠나지만 러셀 차관보는 몇 개월 더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후임에는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 등이 거론되지만 트럼프 측이 중국을 잘 아는 인사를 찾고 있어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게다가 상원 인준 대상인 동아태 차관보가 지명되더라도 상원 청문회는 일러야 5~6월 중 열릴 전망이다. 이 때문에 러셀 차관보가 몇 개월 후 떠나고 후임 인준이 오래 걸리면 한반도 정책에 대한 인수인계도 그만큼 공백이 불가피하다.

조지프 윤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정무직이 아니어서 잔류하지만 정무직인 로버트 킹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곧 자리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에서 한반도 정책을 총괄해온 켈리 멕사멘 아태 차관보 대리와 에이브러햄 덴마크 부차관보는 이달 말 전까지 떠날 것으로 전해져 후임 공백이 예상된다. ‘오바마의 남자’인 마크 리퍼트 주한 미대사도 20일 전후로 짐을 싸야 하는 처지다. 한 소식통은 “리퍼트 대사는 트럼프가 지난해 11월 8일 당선된 뒤 국무부가 정무직 대사들에게 일괄 사표를 요청해 사표를 낸 뒤 후임이 결정되는 2~3월까지 한국에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달 중 짐을 싸게 됐다”며 “주중·주러·주일 대사와 달리 후임 주한 대사는 윤곽도 드러나지 않고 있어 리퍼트 대사가 떠나면 업무 공백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1-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