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택한 트럼프 취임 첫 정상회담

아베 택한 트럼프 취임 첫 정상회담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1-05 21:52
업데이트 2017-01-05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27일 美서 회담 가능성…日 ‘조기 답방’ 요청에도 긍정적

주일 美대사에 해거티 내정

미국과 일본의 조기 정상회담 개최가 가시화되고 있다.

미·일 양측은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왼쪽 얼굴)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 뒤 빠른 시일 안에 양국 정상회담을 연다”는 데 의견을 일치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들이 5일 전했다.

오는 20일 트럼프 당선자의 취임 직후인 이달 27일 이후 트럼프 차기 대통령과 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 간 미·일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더 커졌다. 앞서 아사히신문과 익명의 일본 정부 관계자들도 이달 27일을 축으로 정상회담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전했었다.

NHK는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가와이 가쓰유키 총리 보좌관이 4일 워싱턴에서 트럼프 정권인수위 집행위원인 크리스 콜린스 하원의원과 회담을 갖고 오는 20일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 뒤 빠른 시일 내에 미·일 정상회담을 연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아베 총리는 트럼프 차기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첫 외국 정상이 된다. 앞서 지난해 11월 17일 아베 총리는 이례적으로 미국 뉴욕의 트럼프빌딩에서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트럼프를 만났었다. 당시 회담에서도 양측은 취임 뒤 조기 정상회담 추진에 합의했었다.

가와이 보좌관은 이날 회담에서 트럼프가 취임 후 빠른 시일 안에 일본을 방문해 줄 것도 콜린스 의원에게 요청했다. 양측은 트럼프 차기 대통령이 빠른 시일 안에 일본 등 아·태 지역을 방문해 현지 실정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미·일 양측이 조기 정상회담에 이어 조기 답방도 추진하는 모양새다.

콜린스 의원은 일본 초청 등에 대해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다. 빠른 시일 안에 트럼프 당선자에게 직접 보고하겠다”고 말했다고 가와이 보좌관이 일본 기자들에게 전했다. 가와이 보좌관은 “실제 본인 눈으로 관련 국가 실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트럼프의 조기 방일 요청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정부의 첫 주일본 미국대사로 윌리엄 해거티 ‘해거티 피터슨&컴퍼니’ 공동 창업자가 내정됐다고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트럼프의 측근인 해거티는 정권인수팀에서 정치 분야의 인선 책임을 맡고 있다. 테네시주 출신으로 보스턴컨설팅그룹 등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다 투자회사를 설립한 성공한 금융인이다. 부시 정부 때 백악관 고문으로 통상, 재정, 방위 등 폭넓은 분야의 정책 제언을 담당했고,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의 대선도 돕는 등 공화당 내 인맥이 두텁다. 일본과는 보스턴컨설팅에서 일할 때 도쿄에서 3년 동안 근무한 인연이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1-0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