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방위상 야스쿠니 전격 참배…군사협정 밀어붙인 정부 ‘충격’

일본 방위상 야스쿠니 전격 참배…군사협정 밀어붙인 정부 ‘충격’

입력 2016-12-29 14:47
업데이트 2016-12-29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는 일본 방위상 이나다 도모미.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는 일본 방위상 이나다 도모미.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이 29일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했다. 2016.12.29
AFP 연합뉴스
국방부장관에 해당하는 일본 방위상이 29일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하자 우리 정부가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일본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맺고 군사 교류를 확대해가던 중이었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이날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의 야스쿠니 참배 소식이 전해지자 동북아국을 중심으로 곧바로 대응 수위 검토에 착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사안이 간단치 않다”면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고 전달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현직 방위상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나다 방위상은 참배 후 “(방명록에) ‘방위대신 이나다 도모미’라고 적었다”고 밝혔다.

이나다 방위상은 26~27일 아베 총리의 미국 하와이 진주만 방문에 동행하기도 했다. 일본의 진주만 공격으로 인한 희생자를 위령하고 귀국한 뒤 야스쿠니 신사를 방문해 방위상의 자격으로 참배했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나다 방위상은 이전부터 일본 전범을 단죄한 극동군사재판에 문제를 제기하고, 난징대학살을 부정하는 등 극우 행보를 이어갔던 인물로 알려져 있었다. 이 때문에 지난 8월 방위상 취임 때부터 정부가 그의 행보를 주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는 북핵 위협에 대한 대응 강화 차원에서 동북아 정세에 긴장을 불러오고 일본 재무장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다는 비판을 물리쳐가며 GSOMIA를 체결했다.

더욱이 아베 총리가 26~27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진주만을 방문하면서 정작 전쟁에 대한 사죄와 반성은 하지 않아 논란을 일으킨 직후에 방위상이 직접 야스쿠니를 참배해 파장이 적지 않다.

결국 일본 재무장을 향한 아베 정권의 행보를 한국 정부가 도와준 셈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