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2018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 거듭 강조

안철수 “2018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 거듭 강조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12-23 10:14
업데이트 2016-12-23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3일 결선투표제 도입을 위한 개헌을 거듭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개헌 방법론으로 “대선 공약으로 걸고 2018년 지방선거 때 함께 투표하는게 실행 가능한 합리적 방향”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여러 대통령이 당선 뒤 개헌 약속을 지키지 않았지만, 지방선거 때 함께 투표를 하면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하지 않으려면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하는 배경에 대해 안 전 대표는 “다자 구도에서 30%대로, 그리고 투표율 70% 정도로 당선이 된다면 불과 전 국민의 20% 지지를 받고 대통령이 된다”면서 “만약 그렇다면 임기 첫 해를 못 넘기거나 둘째해 정도 되면 바로 레임덕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현 대통령 선거제도에서는 자칫하면 끊임없는 연대 시나리오만 난무하게 된다”면서 “어떻게 대한민국 문제들을 해결할 것인지 해결 방법에 대한 진지한 토론에 관심을 두지 않게 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전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 토론회에서 “개헌은 해야 하지만 대선 전 개헌은 반대한다”며 결선투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안 전 대표가 개헌할 대목으로 꼽은 제도는 결선투표제 도입 이외에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신설을 통한 검찰 개혁, 불공정한 경제 구조 척결을 위한 공정위 강화 등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