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지난주 SLBM 발사 시험” 日, 알고도 한국엔 통보 안 해

“北, 지난주 SLBM 발사 시험” 日, 알고도 한국엔 통보 안 해

이석우 기자
입력 2016-12-15 22:38
업데이트 2016-12-15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北잠수함 두 동강·12명 사망”

NHK “공중점화 ‘콜드론치’ 실험”
軍 “양국 정보협정 활용 시기상조”


일본이 지난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시험을 파악했지만 한국에는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달 23일 북한 핵·미사일 정보 등을 공유하는 내용의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한 바 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15일 “북한이 지난주 지상 시설에서 SLBM 발사 시험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일본 측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일본 NHK는 이날 미국 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이달 들어 지상에서 SLBM 콜드론치 기술 확보를 위한 시험을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콜드론치는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때 잠수함 내부에서 연료를 분사시키지 않고 가스 등의 압력으로 미사일을 해상으로 쏘아 올린 뒤 공중에서 점화하는 기술이다.

미군은 북한이 SLBM 발사 기술을 급속도로 향상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군은 북한이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콜드론치 기술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면 SLBM의 실전 배치가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보고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GSOMIA가 체결됐지만 아직 일본으로부터 정보를 받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르다”면서 “양국 정보 부서 간에 정보 교환에 대한 추가 협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군은 미국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공유받아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도쿄신문은 지난 4월 북한 잠수함이 북한 해역에서 운항 중에 두 동강 나는 원인 불명 사고가 발생해 승조원 12명 모두가 숨졌다고 북한 관계자 및 주변국 정보당국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신문은 유족에게는 수주 후에 마을 인민반 책임자를 통해 사고가 통보됐으며 희생자들에게는 영웅 칭호가 부여됐고 유족에게 새집이 제공됐다고 전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12-1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