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금리인상 본격화…WSJ “전문가들, 내년 3회 인상 예상”

美 금리인상 본격화…WSJ “전문가들, 내년 3회 인상 예상”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12-09 16:19
업데이트 2016-12-09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번 달 기준금리를 올린 뒤 내년에 3차례 정도 추가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경제전문가 62명을 상대로 기준금리 인상속도 전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경제전문가들은 내년 12월 연방기금금리가 현재 수준보다 0.25%포인트(p)씩 네 차례 인상한 수준인 평균 1.26%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내후년인 2018년 말에는 평균 2.07%를 예상했다.

연준이 13∼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이다. 이를 감안하면 경제전문가들이 내년에 3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앞서 11월 조사에서만 해도 경제전문가들은 내년 연말 연방기금금리가 평균 1.17%, 내후년에는 1.93%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의 지난 9월 자체 경제전망에서는 올해 한 차례, 내년 2차례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전망한 바 있다. 연준 위원들은 2018년 말 기준금리가 1.9%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전문가들은 연준이 당초 예상보다 금리 정상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는 이유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감세 및 투자 확대를 원하고 있어 물가상승이 예상되며, 연준 이사도 매파(통화긴축 선호)로 교체될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꼽았다

제임스 스미스 파섹파이낸셜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은 대부분의 경제전문가가 지금 예상하는 것보다 금리를 더 빠르게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트럼프가 7명인 연준 이사회에 현재 공석인 2명을 채워 넣을 때 빠른 금리인상을 선호하는 이들을 지명해 연준이 더 공격적인 긴축정책을 펼치게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에 2018년 2월 임기를 마치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의 후임자로 금리인상에 속도를 낼 인사가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이앤 스웡크 DS이코노믹스 설립자는 “다음 연준 의장은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릴만한 의지가 있는지를 보고 선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