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최선희 “트럼프 대북정책 나오기전 관계 해치는 행동 안해”

北최선희 “트럼프 대북정책 나오기전 관계 해치는 행동 안해”

입력 2016-12-08 10:07
업데이트 2016-12-08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RFA, 제네바접촉 문서 입수…“2월 한미 연합훈련시 北반응 매우 거칠것”

북한이 지난달 제네바 북미 접촉에서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윤곽이 나오기 전까지는 북미관계를 해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美 대북 정책 탐색 나선 北 최선희
美 대북 정책 탐색 나선 北 최선희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이 15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미국 외교안보 전문가와 만나려고 베이징을 경유한 것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취임을 앞두고 미국의 대북 정책을 탐색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최 국장은 제네바에서 미국의 북한 전문가와 비공식 대화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 전문가의 면모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베이징 교도 연합뉴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8일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뤄진 북미 접촉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주 국장이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에 대해 “북한인들도 많은 미국인 못지않게 놀랐다”고 말했다면서 당시 접촉에서 나왔던 발언을 상세히 전했다.

이 방송은 입수한 북미 접촉 문서를 근거로 당시 최 국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재검토 결과를 기다리면서 지켜볼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윤곽이 드러나기 전에는 미북관계 개선 혹은 협상 가능성의 문을 닫는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최 국장의 발언은 북한 측이 트럼프 행정부가 초기 대북정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악영향을 끼치지 않으려고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자제하겠다는 의사로 풀이된다고 RFA는 분석했다.

최 국장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다”면서 “(트럼프 당선인에 대해) 더 파악하기 전에는 입 다물고 잠자코 있는 게 좋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방송은 전했다.

특히 최 국장은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북한이 어떤 접근을 할지 결정하는 것은 시급하지 않다는 태도를 보였지만 북한 대표단은 트럼프 행정부의 초기 대북정책 재검토(review)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수차례 미국 대표단 측에 문의했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하지만 북한은 도발 자제 원칙의 예외가 내년 2월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훈련이라고 전제한 뒤 “훈련이 개최될 경우 북한의 반응은 매우 거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훈련에 대한 거친 대응이 최근 정치적 혼란에 빠진 한국의 박근혜 정권을 도와주는 결과를 초래할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한국의 자체 ‘핵무장론’에 대해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에 대해 관심을 표명했다고 한다.

RFA는 “트럼프 행정부가 러시아나 중국과 어떤 관계를 맺게 될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에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도 북한 대표단의 관심 사안이었다”면서 “최 국장은 사드와 관련해 ‘북한보다는 중국이 사드에 더 민감하다’고 말해 사드 배치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북한 측의 속내를 내보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처음 이뤄진 북미 접촉은 지난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뤄졌으며 북한 대표단장으로 최 국장을 포함 장일훈 유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와 외무성 관리 최철호, 김남혁, 황명심 등이 참석했다.

미국 대표단은 조엘 위트 존스홉킨스대학 한미연구소 선임연구원과 로버트 아인혼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 게리 세이모어 하버드대 벨퍼국제관계연구센터 소장, 로버트 칼린 스탠퍼드대 객원연구원, 제니 타운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 부국장 등으로 구성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