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석희 “사상누각? 그건 국가시스템···대통령 모든 혐의들은 견고”

손석희 “사상누각? 그건 국가시스템···대통령 모든 혐의들은 견고”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1-23 10:36
업데이트 2016-11-23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검찰 수사 결과는 객관적 증거를 무시한 채 상상과 추측을 통해 지은 ‘사상누각’일 뿐이다.”

최순실(60)씨와 안종범(57)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47)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을 구속기소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이들과 ‘공모 관계’에 있다고 밝힌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 발표 내용을 보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한 말이다. 검찰 수사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향후 모든 검찰 수사에 일체 불응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지난 4일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밝힌 약속을 어긴 것이다.

이에 JTBC ‘뉴스룸’ 앵커를 맡고 있는 손석희 사장이 “모래 위에 지은 집에 있는 사람은 따로 있는지도 모르겠다”면서 “따지고 보면 정작 사상누각에 있는 것은 국가시스템 그 자체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손 사장은 지난 22일 방송된 JTBC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통해 “검찰은 ‘공소장에 담은 내용은 99% 입증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공동정범이라는 단어까지 써가면서 말이죠”라면서 “그 모든 혐의들은 사상누각이 아니라 견고함으로 뭉쳐져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겠지요”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러나 더 따지고 보면, 정작 사상누각에 있는 것은 검찰이나 대통령이라는 국가시스템의 한 부분뿐만이 아니라 국가시스템 그 자체가 아닌가”라면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즉 선출된 권력이 선출되지 않은 비선조직과 손을 잡고 우리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그 모든 분야에서 불법과 탈법 의혹을 자초한 세상.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이곳. 부실하지만 그래도 견딜만 하다고 믿어왔던 우리의 시스템은 실은 매우 위태한 허술함으로 이뤄져있었다는 것. 그래서 우리 모두가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아니 우리의 의지와는 반대로 사상누각에서 살아오고 있었다는 것. 오늘도 계속되고 있는 내용들은 누군가가 사상누각이라 칭했던 그 모든 혐의들을 더욱 단단한 바위처럼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손 사장은 “그래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 것은 아닌가”라면서 “대통령을 비롯한 집권세력의 혐의와 의혹이 모래가 아닌 바위로 변해갈수록 우리가 발 딛고 있는 민주주의라는 시스템은 마치 모래처럼 허약해져 있었다는 것을 확인해야 하는 딜레마”라면서 현 시국을 진단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