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외교자문통, “한국 핵무장 전혀 검토하지 않을 것”

트럼프 외교자문통, “한국 핵무장 전혀 검토하지 않을 것”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6-11-15 10:30
업데이트 2016-11-15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처드 하스 CFR회장
리처드 하스 CFR회장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외교정책통으로 불리는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은 14일(현지시간) “한국의 핵무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으며 미국의 이익에도 반한다”고 말했다고 면담에 참석한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이 전했다.

하스 회장은 CFR뉴욕본부에서 정 의원을 비롯해 새누리당 정병국, 나경원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 등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하스 회장은 “트럼프 당선자가 선거와 국정을 구분해 보고 있다”고 말해 선거과정에서 한국의 핵무장을 용인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이는 실상과는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CFR의 대북정책보고서가 트럼프 캠프에 전달됐다”며 “이를 검토하는데 6개월 가량 걸릴 것이며 현재로서는 북핵 문제와 관련한 공감대는 없으며 대북정책 선택은 어려운 과제”라고 말했다고 정 의원이 덧붙였다.

CFR이 마련한 보고서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에 대해 펴고 있는 ‘전략적 인내’가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오히려 핵과 미사일 능력만 고도화시켰다면서 차기 행정부에서는 전략을 바꿔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