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거국중립내각 총리 후보로 김병준 교수 추천…김병준은 누구?

與, 거국중립내각 총리 후보로 김병준 교수 추천…김병준은 누구?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0-31 10:24
수정 2016-10-31 10: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김병준 국민대 교수
김병준 국민대 교수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하면서 새 내각의 총리 후보로 김병준(62) 국민대 교수를 우선 순위로 추천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김 교수는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낸 인물이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쪽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 청와대에 김 전 정책실장을 총리 후보 우선 순위로 제안하고 추천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김 전 실장은 청와대 근무는 물론 내각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데다 이념적으로도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 위기 상황에서 협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정책실장은 정치권에서 인기가 많은 인물이다. 국민의당에서도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후임 비대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한편 안철수 전 대표도 김 전 실장의 영입 추대를 위해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준 총리 카드’는 현 시점에서는 여당 지도부가 박 대통령에 제안한 단계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거국내각 카드를 받아들일 경우 당청이 후보로 지명하고 야권에도 협력을 요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과 각각 면담할 때도 총리 후보로 김 전 실장을 직접 거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재 야권이 거국중립내각 구성에 반대하고 있어 실제 지명까지 이어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