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말레이 접촉’

북·미 ‘말레이 접촉’

강병철 기자
입력 2016-10-21 22:50
업데이트 2016-10-21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 외무성 부상·前 미 특사 회동

북핵·제재 등 현안 폭넓게 논의한 듯
미 국무부 “정부와 무관한 접촉”


한·미 외교·국방(2+2) 당국이 미국 워싱턴DC에서 확장억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대북 압박 강도를 높인 가운데 북한 한상렬 외무성 부상이 21일 말레이시아에서 로버트 갈루치 전 미 국무부 북핵특사 등과 회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민반관 형태의 접촉이지만 미 대선을 코앞에 두고 북한의 대미 외교 담당자와 미국의 북핵 전문가가 만났다는 점에서 회동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한 부상은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한 호텔에서 갈루치 전 특사와 6자회담 차석대표를 지낸 조지프 디트라니 전 미국 국가정보국 비확산센터소장을 만났다. 북한 측에서는 장일훈 주유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까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참석자들의 면면을 볼 때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및 대북 제재, 미국 대선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폭넓게 나눴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일본NHK 등은 지난 18일 한 부상이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모습을 나타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미국 전직 정부 당국자를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캐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정부와 무관한 접촉”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접촉을 통해 간접적이나마 현안에 대한 북·미 당국 간 의견이 오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외교부는 오는 27일 일본 도쿄에서 제5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가 열린다고 밝혔다. 3국 대표들은 지난 9월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최근 잇달아 벌어진 무수단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평가를 교환하고, 6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 위협에 대한 정보도 나눌 예정이다. 또 현재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안 도출을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한 뒤, 이와 별개로 제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한·미·일 차원의 양자 제재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10-2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