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연례안보협의회의] 北 5일 만에 또 불발… 안정성 의문

[한·미 연례안보협의회의] 北 5일 만에 또 불발… 안정성 의문

강병철 기자
입력 2016-10-21 01:48
업데이트 2016-10-21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수단미사일 초기 단계 실패

軍 관계자 “정치적 효과 노린 듯”
성능 입증 욕구 강해 또 쏠 수도


20일 북한이 무수단미사일을 발사한 시점은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외교·국방 수장이 북핵 대응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댄 직후였다. 한·미 당국이 북핵 위협 및 북한의 인권 문제 등에 대한 고강도 경고 메시지를 내놓자 북한이 무수단미사일 발사로 응수한 셈이다. 하지만 발사가 실패로 끝나면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체면만 구긴 꼴이 됐다.

북한의 무수단미사일은 사거리 3500㎞가량으로 괌에 위치한 미군기지를 타격할 수 있다. 북한은 이미 지난 6월 22일 무수단미사일 발사를 성공시켜 미군을 직접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음을 과시했다. 이후 북한은 무수단미사일의 사거리 증가 등 성능 개량에 나설 것으로 관측됐다. 특히 지난달 20일 북한이 공개한 백두산계열 신형 엔진 테스트를 감행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날 발사도 과거 북한이 무수단미사일을 발사하던 동해안에 인접한 원산 일대가 아니라 후방인 평안북도 방현 비행장에서 이뤄지면서 사거리 증가를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 15일에 이어 이날도 초기 단계에서 미사일 발사에 실패하면서 무수단미사일의 안정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가진 무기 중 현재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현실적 무기가 바로 무수단미사일”이라면서 “성능 입증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또 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군 관계자는 “북한이 닷새 만에 재발사를 했다는 점에 비춰볼 때 기술적인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정치적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10-2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