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북민과 더불어” 통일부, 첫 공익광고

“탈북민과 더불어” 통일부, 첫 공익광고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10-16 22:40
업데이트 2016-10-17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바코와… 새달부터 TV 방영

통일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손잡고 탈북민 3만명 시대에 따른 공익광고를 제작하는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1일 ‘북한주민들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한 것과 맞물려 정부의 탈북민 인식 개선과 통일 준비·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공동체’ 구현 확산을 위해 공익광고를 제작해 오는 11월 지상파를 포함해 TV에 방영할 예정”이라면서 “탈북민과 공존·화합을 모색하는 과정은 바람직한 사회·더 좋은 미래로 향하는 길이며, 나아가 통일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차원에서 공익 광고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에 비해 같은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탈북민에 대한 편견과 무관심 문제가 많이 다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탈북민들이 대한민국에서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시급한 셈이다. 북한 의사출신이 유리 청소원으로 일하고 탈북 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서 따돌림을 당하는 현실은 우리 사회의 불만으로 이어져 결국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국민 통합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당초 kobaco 측은 통일부의 이 같은 공익광고 요청에 난색을 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국군의 날’ 축사와 ‘국무회의’ 등에서 탈북민 관련 발언을 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게 통일부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10-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