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애플과 경쟁이 변수… “스마트폰 공격적 마케팅해야”

하반기 애플과 경쟁이 변수… “스마트폰 공격적 마케팅해야”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07-07 22:50
수정 2016-07-07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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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짝 실적’ 이어가려면

3분기 영업이익 7조2000억 예상… 갤럭시노트7·저가폰 출시 기대

삼성전자의 하반기 실적에 대한 시장 전망은 낙관적이다. 3분기 예정된 애플의 아이폰7 출시가 삼성전자의 실적을 위협할 요인이지만 반도체 가격 하락세가 주춤한 데다 가전 역시 하반기 실적이 개선되는 기존의 추세를 따를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휴대전화를 담당하는 IM사업부에서도 갤럭시노트7(8월 공개 예정)과 저가폰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제품이 하반기 출시된다.

FN가이드는 7일 삼성전자 2분기 잠정실적 발표 뒤 증권사들이 낸 3분기 실적 전망치 평균을 매출 51조 4000억원, 영업이익 7조 2000억원으로 집계했다. 영업이익 8조원대 벽이 3분기에 다시 무너진다는 전망이 나온 이유는 IM사업부 실적이 2분기 4조 2800억원(증권사 추정치)에서 3조 9000억원대로 내려갈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이재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9월 출시될 아이폰7을 거론하며 “3분기엔 경쟁사 신제품 출시 때문에 기대치를 낮춰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역으로 상반기에 갤럭시S7이 보급형인 아이폰SE나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G5의 부진 때문에 반사이익을 본 점을 상기시키며, 하반기에 적극적으로 스마트폰 마케팅 비용을 높여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IM사업부가 워낙 고공행진을 해 가려졌을 뿐 CE(가전)사업·DS(반도체·부품)사업 등도 고르게 2분기 깜짝실적에 기대 이상의 역할을 해냈다. 이를 감안해 3분기에도 급격한 영업이익 감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적지 않다. 신한금융투자는 “3분기 IM사업부 영업이익은 스마트폰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1% 정도 감소하겠지만, D램·낸드·LCD 등 부품사업 실적 개선이 IM사업부 감소분을 만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증권사는 3분기 매출을 51조 210억원대로, 영업이익을 8조 2850억원대로 2분기보다 높게 잡았다. 하반기에도 삼성전자가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한다면 장기 투자가 필요한 VR(가상현실) 분야 등에 대한 투자 여력이 강해질 전망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7-08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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