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트위터 코리아는 지난 한 주간(6월 8일~14일) 트위터에서 화제가 된 뮤직 해시태그를 선정 후 발표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아이돌 그룹의 생일이나, 신곡 발표, 컴백 등 특별한 순간을 기념하고 응원할 때 해시태그를 만들어 공유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지난 한 주 새롭게 떠오른 화제의 해시태그는 엑소(EXO)의 신곡 #몬스터로 한주 동안 약 7백만건의 관련 대화를 만들어 냈다. 엑소는 지난 9일 발매된 정규 3집 ‘이그잭트’로 국내 각종 음원 차트 1위는 물론 아이튠즈 팝 앨범 차트 전 세계 11개 지역 1위에 오르며 ‘글로벌 대세’를 입증했다. 또한 지난 주 각종 음악방송에서 타이틀곡 ‘몬스터’의 파워풀한 군무를 선보여 국내외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엠넷(Mnet)의 엠카운트다운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엑소의 비하인드컷 이미지는 약 2만6천여회 리트윗되며 관련 게시글 중 최다 리트윗을 기록했다.

또한 엑소가 데뷔곡 ‘늑대와미녀’로 첫 음악방송 1위를 수상한 지 3년이 되어가 이를 기념하는 #EXO1stWin 해시태그도 다시금 트위터에서 화제가 됐다. 팬들은 엑소가 첫 1위를 했던 2013년 6월 14일을 기념함과 동시에 신곡 ‘몬스터’의 1위 행진에 대한 기대를 담아 해시태그 릴레이를 벌였다.

지난 13일 방탄소년단이 데뷔 3주년을 맞으면서 이를 축하하는 #방탄소년단3주년축하해 등 관련 해시태그가 9십8만여건의 대화를 만들어 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트위터에 다양한 사진과 영상으로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고 팬들은 이를 리트윗하며 축하 메시지를 공유했다. 가장 많은 주목받은 트윗은 방탄소년단의 감사 인사 영상으로 약 8만여회의 리트윗과 15만여회의 ‘마음’ 버튼 클릭을 기록했다.

인피니트의 팬들도 지난 9일 #인피니트_6주년_축하 해시태그를 통해 인피니트의 데뷔 6주년을 축하했다. 인피니트는 데뷔곡 ‘다시돌아와’, 히트곡 ‘내꺼하자’ 등 중독성 있는 음악과 남성미 넘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인피니트의 그룹명과 #인피니트_6주년_축하 해시태그 등이 총 2십여만건의 관련 대화를 만들어 냈다.

또한 인피니트의 멤버 엘이 12일 방송된 MBC ‘복면가왕’에 출연하면서 #명수야노래해줘서고마워 해시태그도 트위터서 화제를 모았다. 평소 빼어난 외모로 인해 노래 실력이 가려졌던 탓에 엘의 이번 복면가왕 출연은 반전 노래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방송 직후 팬들은 트위터에 ‘명수야 노래해줘서 고마워’ 라는 해시태그를 트윗하며 엘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트위터 코리아는 매주 화제가 되는 K-POP 관련 해시태그를 찾아 그 배경과 해당 해시태그의 최다 리트윗 컨텐츠를 국내외 언론에 소개할 계획이다.

이지연 인턴기자 julie31080@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