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 모두 단순히 얼굴뼈를 포함해 얼굴에 집중적으로 위치한 신경, 혈관, 근육, 연부조직을 모두 고려해 이루어져야 하는 수술로, 반드시 얼굴의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이 집도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위치와 모양을 모두 교정하는 수술로, 수술 계획과 결과가 치아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한다. 다만 최근에는 양악수술의 심미적 변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수술을 집도하는 추세이다.
안면윤곽수술 역시 얼굴뼈를 절제하는 수술로,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수술이 가능하지만 양악수술에 비해 심미적인 목적이 큰 수술이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에 의해 수술이 이루어진다. 다만 신경선과 연부 조직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만큼, 수술을 결정할 때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디병원 박상훈 원장은 “인터넷이나 각종 미디어를 통해 얼굴뼈성형의 심미적 효과가 노출되면서 외모 개선 효과에 거는 기대가 높아졌지만, 수술의 효과와 안전성을 모두 확보하고자 한다면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의 협진으로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