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의 소리] 주변 비상대피소 확인도 앱으로

[독자의 소리] 주변 비상대피소 확인도 앱으로

입력 2016-02-12 18:02
업데이트 2016-02-12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들은 북한의 포격 도발 또는 공습 등 비상사태에 대비해 우리 주변에 있는 비상대피소를 미리 찾아보고 이동경로를 확인했으면 한다.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korea.go.kr)와 안전디딤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주변의 대피소 검색이 가능하다.

지난 민방위의 날 근무하면서 공습경보 발령 즉시 안내방송을 듣고 시민들은 민방위 유도 요원의 안내에 따라 가까운 지하 대피소로 대피했지만, 유도 요원이 없는 곳에서는 시민들이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것을 봤다.

스마트폰에서 GPS 기능을 작동시켜 ‘대피소 안내’를 검색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근거리에 있는 대피소로 바로 안내하는 ‘대피소 안내 내비게이션 앱’(가칭)을 개발해 안전디딤돌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현재 대피소 확인은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 ‘민방위 대피시설 바로가기’와 스마트폰에서 ‘안전디딤돌’ 앱을 실행하고 ‘민방공 대피소’를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대피소 위치 확인은 가능하지만 주거지가 아닌 곳에서는 지리감이 없어 대피소를 찾아가기 어렵다. 그러나 대피소 안내 내비 앱을 이용할 수 있다면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피소로 대피할 수 있어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규 서울중랑경찰서 경위
2016-02-1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