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K푸드’ 쌀·김치·삼계탕 중국인 입맛 사로잡다

글로벌 ‘K푸드’ 쌀·김치·삼계탕 중국인 입맛 사로잡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5-11-17 23:34
수정 2015-11-18 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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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주관 김치퍼포먼스·한류행사

글로벌 ‘K푸드 페어’가 아시아 각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 결과 한국 전통식품의 수출 첨병뿐 아니라 한류 음식 확산의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 지난 6~8일 중국 충칭에서 열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주관의 ‘K푸드 페어’에서는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 수출길이 열린 쌀과 삼계탕, 김치에 대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 시민 3500여명이 김장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다채로운 한류문화 공연 행사를 즐겼다. 충칭 바이어인 쉐쯔융은 “발효 식품인 김치와 보양 식품인 삼계탕은 건강과 영양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중국인에게도 잘 맞는 음식”이라면서 적극적인 수입 의사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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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일 중국 충칭에서 열린 ‘K푸드 페어’의 김장 담그기 행사에 참가한 중국 여성들이 소금에 절인 배추와 김치속을 보여 주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지난 7일 중국 충칭에서 열린 ‘K푸드 페어’의 김장 담그기 행사에 참가한 중국 여성들이 소금에 절인 배추와 김치속을 보여 주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바이어들의 수출 상담 결과 1500만 달러(287건) 규모여서 향후 중국 내륙시장에서 한국 식품의 수출 전망을 밝게 했다. 지난해 대(對)중국 농림수산식품 수출액은 13억 달러 수준으로 전체 수출 비중(16.9%)은 일본(23.0%)에 이어 두 번째였다. 올 10월까지 수출액은 11억 2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늘었다.

K푸드 페어는 오는 26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도 진행된다. aT 관계자는 “지난해 K푸드 페어의 경제적 효과는 미디어 노출을 통한 직접적인 효과가 37억원, 수출 상담액과 K푸드 이미지 제고를 고려한 간접적인 효과가 2663억원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aT는 중국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온라인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재수 사장은 “지난해 알리바바 한국식품 전용관 개설에 이어 상거래 사이트인 티몰 한국관 개설로 중국 소비자가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한국 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중국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 4곳에 한국식품 전용관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11-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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