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민은행 마케팅사업부 실무자들이 SK텔레콤(SKT)을 방문했습니다. ‘스마트 금융’ 시대에 은행과 통신사의 만남이 새삼스러울 것은 없지만 그 사연이 재미있습니다.
국민은행이 SKT를 찾은 이유는 다름 아닌 ‘계좌 이동제’ 때문이었습니다. 은행권은 오는 10월 말부터 고객들이 주거래 은행을 간편하게 옮길 수 있는 계좌 이동제를 실시하는데요.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길’이기에 ‘집토끼’(기존 고객)를 뺏길 수도 있다는 두려움과 ‘땅 따먹기’(시장 확대) 기회라는 기대감이 교차합니다.
그런데 10여년 전 통신업계가 비슷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2004년부터 번호이동제가 실시됐지요. 그 결과가 어땠는지, 이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선배’들의 한 수가 국민은행은 궁금했습니다.
결과는 아니 간 것만 못했습니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통신사들의 매출이 34조원에서 45조원으로 33%나 증가했는데 무슨 소리냐구요? 맞습니다. 외형은 훌쩍 커졌지요. 그런데 같은 기간 마케팅 비용이 3조 8000억원에서 7조 4000억원으로 93%나 치솟았습니다. 당연히 영업이익이 쭈그러들밖에요. 5조 4000억원에서 3조원으로 거의 반 토막 났습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한 수 배우려고 갔다가 근심만 늘어 왔다”고 하소연합니다.
계좌이동제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은 벌써부터 과열 조짐입니다. 각종 수수료를 깎아 주고 우대 금리를 ‘살포’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다들 고만고만한 수준이다 보니 어쩔 수 없다는 자조도 나옵니다. 고객들 처지에서는 환영할 일이지만 길게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마케팅 비용이 대출 이자 등에 반영돼 결국 고객 부담으로 돌아올 테니까요. 통신사 고객들이 종종 ‘호갱’(호구 고객)으로 불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계좌이동제가 은행권 서비스 개선과 금융산업 선진화의 단초가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과거 통신사들처럼 출혈 경쟁의 늪에 빠지기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그런데 10여년 전 통신업계가 비슷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2004년부터 번호이동제가 실시됐지요. 그 결과가 어땠는지, 이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선배’들의 한 수가 국민은행은 궁금했습니다.
결과는 아니 간 것만 못했습니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통신사들의 매출이 34조원에서 45조원으로 33%나 증가했는데 무슨 소리냐구요? 맞습니다. 외형은 훌쩍 커졌지요. 그런데 같은 기간 마케팅 비용이 3조 8000억원에서 7조 4000억원으로 93%나 치솟았습니다. 당연히 영업이익이 쭈그러들밖에요. 5조 4000억원에서 3조원으로 거의 반 토막 났습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한 수 배우려고 갔다가 근심만 늘어 왔다”고 하소연합니다.
계좌이동제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은 벌써부터 과열 조짐입니다. 각종 수수료를 깎아 주고 우대 금리를 ‘살포’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다들 고만고만한 수준이다 보니 어쩔 수 없다는 자조도 나옵니다. 고객들 처지에서는 환영할 일이지만 길게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마케팅 비용이 대출 이자 등에 반영돼 결국 고객 부담으로 돌아올 테니까요. 통신사 고객들이 종종 ‘호갱’(호구 고객)으로 불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계좌이동제가 은행권 서비스 개선과 금융산업 선진화의 단초가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과거 통신사들처럼 출혈 경쟁의 늪에 빠지기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8-31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