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빅데이터 시범사업자 선정
24시간 무인지점을 운영하는 A은행은 점포 냉방에 애를 먹고 있다.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로 에어컨을 틀고 있지만 고객이 나간 뒤에야 점포가 시원해지는 게 문제다. 치킨집 주인 김상민(50)씨도 여름철 에어컨 전기 요금이 고민이다. 언제 손님이 찾을지 몰라 손님이 없는 이른 오후 시간에도 에어컨을 켜 놓고 있는 때가 잦다.SK텔레콤 직원들이 4일 매장 주변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매장 내 온도와 습도를 최적화해 주는 ‘스마트에너지관리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가게 주변의 유동인구, 시간대별 매출 등 각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방문 시간대를 예측할 수 있다면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에너지 제어 기기가 매장 냉난방을 최적화해 주는 SK텔레콤의 ‘스마트에너지관리서비스’가 4일 정부의 빅데이터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트에너지관리서비스는 매장 주변의 유동·상주·거주 인구는 물론 영업장의 매출과 내방객, 에너지 사용 추이 등 내부 데이터를 온도와 습도, 날씨 등 공공 데이터와 접목해 매장 내방객을 예측한다. 점포주는 매장 내 에너지 소비 현황과 누적 추이 등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매장 외부에서도 조절할 수 있다.
사업은 SK텔레콤이 상권 분석 시스템인 지오비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SGA가 사업 주관을, 중소기업 엔코디가 소프트웨어 장비와 알고리즘 개발을 맡는 컨소시엄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발 비용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원한다.
권송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냉난방 에너지를 최적화할 수 있어 기존의 수동이나 센서에 기반을 둔 냉난방 관리보다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6-05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