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백수오 소비자들

뿔난 백수오 소비자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5-05-07 00:30
수정 2015-05-07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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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소송 움직임… 내츄럴엔도텍 “보관 원료 전량 폐기”

백수오를 구입해 먹은 소비자들이 뿔났다. 내츄럴엔도텍과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소비자원의 안전성 결과가 제각각인 데다 환불 조치도 뜨뜨미지근해 집단 소송에 나설 태세다. 시민단체도 소송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내츄럴엔도텍은 ‘가짜 백수오’ 논란이 커지자 “보관 중인 모든 백수오 원료를 소각해 폐기 처분한다”고 밝혔다.

6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는 ‘백수오 환불’에 대한 법률 상담과 단체소송을 준비하는 카페들이 잇따라 개설됐다. 이 카페들에는 백수오 피해 사례에 대한 게시물이 집중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백수오 제품을 복용하면서 속쓰림과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겪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가짜 백수오’(이엽우피소)의 유통 유무와 부작용 등을 소비자들이 증명하기 어려운 데다 정부 유관기관의 견해마저 엇갈리고 있어 법원 조정 권고를 통해 환불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태도인 반면 소비자원은 유해하다는 태도다. 이주홍 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은 “백수오 제품은 ‘하자 있는 상품’ 또는 ‘이물질이 들어간 제품’으로 볼 수 있고 허위·과장 광고를 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면서 “변호사와 상의해 단체소송 참여자 모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수오 환불 요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홈쇼핑 업체들에 대한 불만도 쏟아졌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와 달리 ‘배송받은 지 30일 이내에 개봉하지 않은 경우’에만 보상해 준다는 것은 고객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다. 8일 소비자원과 홈쇼핑 업체가 2차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지만 업체마다 견해가 엇갈려 ‘환불 합의안’을 내놓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츄럴엔도텍은 이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보관 중인 백수오 원료 전체를 소각·폐기하고 모든 민·형사상 소송도 철회한다고 밝혔다. 올해 농가와 계약한 백수오 물량 400t은 전량 책임지고 사들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05-07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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