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먹거리 찾자” 유통 영토 넘보는 제조업계

“새 먹거리 찾자” 유통 영토 넘보는 제조업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4-22 23:40
수정 2015-04-23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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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 등 성장세 높은 면세점 투자

건설업체는 면세점 사업, 패션업체는 쇼핑몰 사업에 진출하는 등 제조업체가 잇따라 유통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반면 기존의 유통 대기업들은 내수 침체가 이어지면서 살길을 찾아 해외 진출에 집중하는 등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설자재 전문회사인 유진기업과 건설업체 현대산업개발이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 진출을 선언하며 사업권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쇼핑몰인 아이파크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본업인 건설업에 비하면 규모가 작다. 하지만 면세점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유통업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유진기업은 과거 하이마트 경영 경험이 있는 데다 현재 물류업체와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어 유통업이 낯설지 않다는 입장이다. 유진기업 관계자는 “면세점 사업 진출을 갑자기 정한 것이 아니라 면세점 사업의 성장세를 보고 회사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계획했던 일”이라고 설명했다.

패션업체들은 쇼핑몰 개점으로 유통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은 최근 서울 광진구 건대입구 상권에 쇼핑·공연·전시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복합 쇼핑몰 ‘커먼그라운드’라는 복합 쇼핑몰을 열며 유통사업에 참여했다.

패션그룹 형지는 2013년 5월 복합 쇼핑몰 ‘바우하우스’를 매입하며 유통업에 진출했고 현재 부산에 2호점을 짓는 등 패션을 넘어 유통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패션업의 성장세가 둔화되다 보니 패션 한 분야에만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면서 “유통업은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패션기업이 한꺼번에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고 소비 경향을 가장 빨리 보고 반영할 수 있는 분야”라고 밝혔다.

반면 기존 유통채널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월별(전년 동기 대비)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1월, 5월, 7~8월, 올해 2월을 빼고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대형마트 역시 지난해 1월, 5월, 8월, 올해 2월 빼고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온·오프라인, 제조업과 유통업의 경계가 점점 희미해지고 있기 때문에 경계를 넘나드는 사업 확장이 필연적이라고 분석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기존 대형 유통 채널은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높은 면세점과 독특한 방식의 쇼핑몰 같은 틈새에 투자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안원경 인턴기자 cocang43@seoul.co.kr
2015-04-2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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