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한국형 전투기 개발 참여

대한항공, 한국형 전투기 개발 참여

입력 2015-02-06 00:04
수정 2015-02-06 01: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럽 에어버스사와 공동으로 KFX사업 항공우주산업과 각축

대한항공(KAL)이 유럽 항공업체 에어버스와 손잡고 한국형전투기(KFX)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개발 비용만 8조 6000억여원이 들어가는 KFX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대한항공의 각축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 당국은 KFX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F4, F5기를 대체할 전투기를 국내에서 개발한 뒤 2025년부터 실전 배치할 계획이다.

5일 군 당국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방위·우주(D&S)사업 부문과 한국형 전투기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 2일 에어버스 측과 화상회의를 통해 한국형전투기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방위사업청에 제안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전담팀을 구성해 KFX 사업에 참여할 준비를 해 왔다. 다만 기술적 측면에서 T50 훈련기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해외 업체와의 기술 협력이 필수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미국 록히드 마틴의 기술 협력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KFX 사업 입찰 경쟁은 사실상 ‘한국항공우주산업+록히드 마틴’과 ‘대한항공+에어버스’의 양자 구도인 셈이다.

기술적인 면에선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우세하지만 투자 여력 측면에선 대한항공이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 정부의 기술 이전 통제를 받는 록히드 마틴에 비해 에어버스가 상대적으로 핵심 기술 이전에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2-06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