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커지는 ‘땅콩 회항’ 사태
‘땅콩 회항’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근수)의 칼끝이 ‘칼피아’(KAL+마피아)를 겨냥하는 모양새다. 칼피아란 대한항공과 유착한 국토교통부 공무원을 일컫는 말이다.실제로 국토부는 지난 16일 조 전 부사장의 폭행 여부나 ‘회항’ 경위를 제대로 밝혀내지 못한 채 폭언 사실만 확인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해 ‘봐주기 조사’라는 비판을 자초했다. 17일에는 박창진(40) 사무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토부 조사 과정에서 조 전 부사장 측근인 여모(57) 객실승무담당 상무가 19분간 동석했다”고 폭로하면서 국토부와 대한항공 측의 유착 의혹은 더욱 커졌다. 게다가 ‘땅콩 회항’ 사건 조사를 맡았던 국토부 조사관 6명 가운데 김 조사관을 비롯한 2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정성 논란은 더욱 확대됐다. 검찰 등에 따르면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과 운항자격심사관 27명 가운데 대한항공 출신이 무려 21명에 이른다.
이날 체포된 김 조사관은 1987년부터 15년간 대한항공에서 근무하다 국토부로 이직했고,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여 상무와 상당히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의 특별 자체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 조사관은 지난 7~14일 여 상무와 30여 차례 통화하고, 문자메시지도 10여 차례 주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두 사람의 연락은 8~10일 사이에 집중됐다. 국토부가 조사에 착수한 시점과 일치한다. 국토부는 김 조사관의 동의를 얻어 통신사 통화 내역을 확보해 대조했지만 이미 일부 통화 기록과 문자가 삭제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조사관 외에 또 다른 대한항공 출신 조사관도 땅콩 회항 사건 이후 대한항공 측과 수십 차례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져 국토부 내 이른바 ‘칼피아’에 대한 검찰 수사가 더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4-12-25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