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제 나홀로 훈풍] ‘寒’… 한국 소비자심리지수 15개월來 ‘최악’

[美경제 나홀로 훈풍] ‘寒’… 한국 소비자심리지수 15개월來 ‘최악’

입력 2014-12-25 00:20
수정 2014-12-25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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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소비 심리는 좀체 살아나지 않고 있다. 정부의 경기 부양책과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에도 되레 악화되고 있다.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24일 내놓은 ‘12월 소비자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2다. 전달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세월호 참사 여파로 심리가 위축된 올해 5월(105)보다도 낮다. 지난해 9월(102) 이후 1년 3개월 만의 최저 수준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정부의 경기 부양책과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로 지난 8∼9월 107까지 올랐으나 10월부터 계속 떨어지고 있다. 이 지수는 2003~2013년 장기 평균치를 기준(100)으로 삼아 이보다 수치가 크면 소비자 심리가 과거 평균보다 낙관적이고 이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정문갑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은 “일본 총선(12월 14일) 이후 심화된 엔저와 저유가로 불안해진 세계 경기가 심리에 반영됐다”며 “정부의 부양책이 경기 회복세를 기대만큼 뒷받침하지 못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망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에 그쳤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02년 2월 이후 가장 낮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4-12-25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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