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무장 인터뷰 이어 일등석 승객 목격담 “조현아, 승무원 밀쳐”
대한항공 사무장 인터뷰에 이어 ‘땅콩 회항’ 당시 일등석에 타고 있던 승객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고성을 지르고 매뉴얼 파일을 던졌다”고 증언했다. 즉 ‘폭언이나 폭행은 없었다’ 대한항공 측의 발표가 거짓이라는 것이다. 이 승객은 뉴욕에서 서울까지 비행 내내 스트레스를 받고 온 게 너무 화가 나서 대한항공 측에 항의했지만 사과도 무성의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박씨는 당시 기내에서 이 같은 상황을 모바일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친구에게 전했으며, 이날 검찰에 메시지를 제출했다. 이 메시지는 분·초 단위로 생생한 현장을 담고 있어 검찰 수사의 객관적 증거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박씨는 “조현아 전 부사장의 목소리가 워낙 커서 일등석과 일반석 사이 커튼이 접힌 상태에서도 일반석 승객들도 다 쳐다볼 정도였다”면서 “승무원에게 ‘태블릿PC로 매뉴얼을 찾아보라’고 하기에 ‘누군데 항공기에 대해 이렇게 잘 알고 있을까’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무릎을 꿇은 채 매뉴얼을 찾고 있는 승무원을 조현아 전 부사장이 일으켜 세워 밀쳤다”면서 “한 손으로 승무원의 어깨 한쪽을 탑승구 벽까지 거의 3m를 밀었다”고 전했다.
박씨는 “(매뉴얼이 담긴) 파일을 말아서 승무원 바로 옆의 벽에다 내리쳤다”면서 “승무원은 겁에 질린 상태였고 안쓰러울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또 “결국 승무원에게 파일을 던지듯이 해서 파일이 승무원의 가슴팍에 맞고 떨어졌다”면서 “승무원을 밀치고서 처음에는 승무원만 내리라고 하다가 사무장에게 ‘그럼 당신이 책임자니까 당신 잘못’이라며 사무장을 내리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다만 조현아 전 부사장이 박창진 사무장을 때리거나 욕설을 하는 모습은 목격하지 못했고, 음주 여부 또한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소란은 20여분간 이어졌으며 비행기가 이륙한 뒤에도 기내 사과방송은 없었다고 박씨는 전했다.
박씨는 “제가 봐도 너무 심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기 때문에 (조현아 전 부사장이) 정말 백번 잘못한 것”이라면서 “지적은 비행기에서 내려서도 할 수 있는 건데, 본인 사무실은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또 “고작 그런 일로 비행기를 돌려야 했고, 험악한 분위기를 조성해 (나까지) 스트레스를 받고 온 14시간이 너무 화가 나서 콜센터에 전화해 항의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대한항공 측의 대응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박씨에 따르면 콜센터에 연락한 뒤 지난 10일에야 대한항공의 한 임원이 전화해 ‘사과 차원’이라며 모형비행기와 달력을 보내주겠다고 말했다.
박씨는 “두번이나 전화를 해도 바로 전화가 오지 않았고, 해당 임원은 ‘혹시 언론 인터뷰를 하더라도 사과 잘 받았다고 얘기해달라’고 말해 더 화가 났다”면서 “나중에 이미지가 깎이니까 애매한 사과문을 발표해놓고 무마시키려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현아 전 부사장은 국토교통부의 사실조사에서 욕설과 폭행에 대해 부인했고, 취재진에게도 “처음 듣는 일이다”, “모르는 일이다”라고 반박한 바 있다.
그러나 검찰은 해당 항공기의 기장과 사무장, 승객 박씨 등 관련자를 불러 조사했고, 조현아 전 부사장의 폭언·폭행 혐의를 일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조종석녹음기록(CVR)과 해당 여객기의 블랙박스를 수거해 분석 중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