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LTE-A 전국서비스 80일… 신규 앱 다운로드 20만~21만건

광대역 LTE-A 전국서비스 80일… 신규 앱 다운로드 20만~21만건

입력 2014-09-23 00:00
수정 2014-09-23 02: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SKT ‘클라우드 게임’ PC 비디오게임하듯 술술…LGU+ ‘유플릭스 무비’ 드라마 내려받기 1분40초

28초 만에 90분짜리 영화 한 편을 내려받을 수 있다는 광대역 LTE-A가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 지 80여일이 지났다. 당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광대역 LTE-A 네트워크 속도에 최적화했다는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들은 22일 현재 다운로드 수 20만~21만을 기록하며 평타 수준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서비스들을 광대역 LTE-A 지원 단말(삼성전자 갤럭시 광대역 LTE-A )로 직접 해봤다.

이미지 확대
SK텔레콤 관계자가 광대역 LTE-A 속도에서 초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위닝일레븐 게임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전용 조이스틱을 끼워 손맛을 더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관계자가 광대역 LTE-A 속도에서 초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위닝일레븐 게임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전용 조이스틱을 끼워 손맛을 더했다.
SK텔레콤 제공


먼저 SK텔레콤이 선보인 클라우드 영상 편집 서비스 ‘앵글스’를 SK텔레콤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스마트폰 단말기 4개로 시연했다. 앵글스는 동시에 최대 4명이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 올리면,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해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T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고 실행하면 채팅방에서 대화 상대를 초대하듯 최대 4명의 친구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앱은 영상을 4분할 편집할 수 있다. 편집한 영상 내려받기를 눌러 봤다. 이번에는 광대역 LTE-A 단말이 다른 LTE 단말보다 2초 정도 내려받는 속도가 빨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고화질에 영상 길이도 길어 용량이 큰 만큼 속도가 좀 더 빠른 광대역 LTE-A 환경에서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인 ‘클라우드 게임’은 TV나 PC 비디오 게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 서비스는 게임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대신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앱을 내려받고 가입만 하면 위닝일레븐, 로스트플래닛2 등 28종의 게임 리스트에서 간단히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광대역 LTE-A 단말로 ‘배트맨: 아캄 시티’를 실행해 봤다. 5분 정도 게임을 했을 때 데이터는 138MB가 소모됐다. 게임팩 5000원 서비스에 가입하면 1시간가량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양이다.

LG유플러스의 ‘유플릭스 무비’ 서비스는 월 7000원에 영화와 드라마 등 1만 2000여편의 주문형 비디오(VOD)를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42분짜리 미국 드라마 가십걸 시즌1의 에피소드 한 편을 다운받는 데 같은 장소에서 광대역 LTE-A에서는 약 1분 42초, LTE 지원 단말에서는 약 2분 40초가 걸렸다.

데이터 환경에 따라 속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광대역 LTE-A 환경에서 1분 정도 더 빠르게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셈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9-23 17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